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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솔루션 UC-win/Road] UC-win/Road Ver.17.1.0 신기능 소개 관리자

안녕하세요!

 

UC-win/Road를 사용 중인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UC-win/Road Ver.17.1이 2023년 12월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UC-win/Road Ver.17.1에 추가된 기능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지형 편집 기능 개선

 

UC-win/Road Ver.17.1에서는 3D 환경 상에서 지형 편집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근접한 두 도로의 겹치는 절토부를 제거하거나 지형을 도로의 경사에 맞추는 등 세밀한 지형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지형을 세밀하게 표현하기 수정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지형 패치 편집창에서 수정하거나 3D화면 상의 지형 패치점을 선택하여 표고를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Ver.17.1에서는 이러한 편집 외에도 3D화면 상에서 지형을 하나로 영역을 선택하고 표고점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림1. 표고점 영역 선택

 

선택하려는 지형 범위를 선택하면 그 안에 있는 모든 표고점이 선택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지형 패치의 표고점뿐만 아니라, 지형그리드의 고도지점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표고점의 높이는 마우스를 드래그하거나 숫자 값을 입력하여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한 지형 패치 표고점 수평방향 이동도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는 표고점 추가가 지형 패치 편집화면에서만 가능했지만, Ver.17.1에서는 지형 패치의 표고점 추가/삭제를 3D화면 상에서 바로 마우스를 클릭하여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도로에 맞추어 지형을 편집하고자 하는 경우 3D화면에서 도로의 법면에 맞춰 표고점을 추가하고, 편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림2. 3D화면의 지형점 추가

 

지형 편집 후 평면도를 열지 않아도, 리본 메뉴에서 도로를 갱신하여 수정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기존 평면도에서 했던 도로재생성 기능과 비교하면, 도로를 편집하지 않는 경우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대기시간 없이 편집한 지형에 따라 도로 법면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Ver.17.1에서는 지형 편집 기능의 개선으로 여러 도로가 얽혀있는 지역의 세세한 지형 작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으며, 수정 결과도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VR데이터를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SDK 기능 확장 (C++, Python)

 

C++ API Python API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HUD(가상 디스플레이) 플러그인, Quest Rift 플러그인에 해당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HUD(가상 디스플레이)와 관련해서 가상 디스플레이 추가/삭제, 표시/비표시, 각종 설정, OpenGL에서 가상 디스플레이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Quest Rift와 관련해서는 HMD의 상태(Quest의 기종, HMD의 헤딩/포지션, 트래킹 상태), HMD 화면의 상세정보(화각, 각안의 편차) 표시, OpenGL 디스플레이 처리, HUD 표출 등이 가능합니다.

 

HUD(가상 디스플레이)는 건설기계나 자동차 등의 HUD 연구 및 교육훈련 시스템 개발 등 유저가 직접 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유롭게 도형, 이미지 등을 그릴 수 있습니다. UC-win/Road의 시뮬레이션 정보를 취득하고, 조건 판정 등을 수행하면서 시뮬레이션과 완전히 동기화된 HUD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에서 이미지와 OpenGL에 의한 자유로운 그리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높고, 고도의 HUD 시뮬레이션 검토가 가능합니다.

 

  

 

 그림3. 가상 디스플레이 제어의 의한 HUD 그림 예시 (HUD, 계기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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