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UC-win/Road를 사용 중인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UC-win/Road Ver.17.1이 2023년 12월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UC-win/Road Ver.17.1에 추가된 기능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지형 편집 기능 개선
UC-win/Road Ver.17.1에서는 3D 환경 상에서 지형 편집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근접한 두 도로의 겹치는 절토부를 제거하거나 지형을 도로의 경사에 맞추는 등 세밀한 지형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지형을 세밀하게 표현하기 수정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지형 패치 편집창에서 수정하거나 3D화면 상의 지형 패치점을 선택하여 표고를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Ver.17.1에서는 이러한 편집 외에도 3D화면 상에서 지형을 하나로 영역을 선택하고 표고점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그림1. 표고점 영역 선택 |
선택하려는 지형 범위를 선택하면 그 안에 있는 모든 표고점이 선택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지형 패치의 표고점뿐만 아니라, 지형그리드의 고도지점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표고점의 높이는 마우스를 드래그하거나 숫자 값을 입력하여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한 지형 패치 표고점 수평방향 이동도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는 표고점 추가가 지형 패치 편집화면에서만 가능했지만, Ver.17.1에서는 지형 패치의 표고점 추가/삭제를 3D화면 상에서 바로 마우스를 클릭하여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도로에 맞추어 지형을 편집하고자 하는 경우 3D화면에서 도로의 법면에 맞춰 표고점을 추가하고, 편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그림2. 3D화면의 지형점 추가 |
지형 편집 후 평면도를 열지 않아도, 리본 메뉴에서 도로를 갱신하여 수정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기존 평면도에서 했던 도로재생성 기능과 비교하면, 도로를 편집하지 않는 경우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대기시간 없이 편집한 지형에 따라 도로 법면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Ver.17.1에서는 지형 편집 기능의 개선으로 여러 도로가 얽혀있는 지역의 세세한 지형 작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으며, 수정 결과도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VR데이터를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SDK 기능 확장 (C++, Python)
C++ API 및 Python API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HUD(가상 디스플레이) 플러그인, Quest Rift 플러그인에 해당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HUD(가상 디스플레이)와 관련해서 가상 디스플레이 추가/삭제, 표시/비표시, 각종 설정, OpenGL에서 가상 디스플레이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Quest Rift와 관련해서는 HMD의 상태(Quest의 기종, HMD의 헤딩/포지션, 트래킹 상태), HMD 화면의 상세정보(화각, 각안의 편차) 표시, OpenGL 디스플레이 처리, HUD 표출 등이 가능합니다.
HUD(가상 디스플레이)는 건설기계나 자동차 등의 HUD 연구 및 교육훈련 시스템 개발 등 유저가 직접 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유롭게 도형, 이미지 등을 그릴 수 있습니다. UC-win/Road의 시뮬레이션 정보를 취득하고, 조건 판정 등을 수행하면서 시뮬레이션과 완전히 동기화된 HUD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에서 이미지와 OpenGL에 의한 자유로운 그리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높고, 고도의 HUD 시뮬레이션 검토가 가능합니다.
|
|
그림3. 가상 디스플레이 제어의 의한 HUD 그림 예시 (HUD, 계기판) |
상호 : ㈜포럼에이트코리아 대표 : 김도훈 사업자등록번호 : 310-81-32558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벌말로 66 평촌역 하이필드 A-F1115호
전화 : 031-426-1884 팩스 : 031-426-1885 e-메일 : contact@forum8.co.kr
Copyright ⓒ 2021 포럼에이트코리아. All Rights Reserved.